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이야기

화장실 인테리어 이건 꼭 알고 하자. - 배수구

by DY_Papa 2021. 7. 7.
반응형

기존 화장실이 긴 다리형 세면대이고 바닥 배수구에 바로 배수 연결이 되는 구조라면, 인테리어를 할 때 꼭 돈이 들더라도 배수구를 옮겨보자. 물론 세면대도 젠다이를 만들어서 벽 배수로 바꾸자. 다른 건 몰라도 이건 꼭 하도록 하자. 돈과 시간은 예상보다 더 들겠지만, 그 집에 사는 내내 편하게 된다. 


1. 구형 아파트 화장실의 바닥 배수구

배수구를 찾아보세요

사진은 인테리어를 새로 한 화장실의 사진이다. 뭐가 바뀐지 모르겠지만, 일단 타일부터 모든 게 바뀐 이른바 기본형 화장실이다. 사진 속 화장실은 구조변경 없이 모든 걸 새걸로만 교체한 화장실이다. 그렇다 보니 문제가 있다. 바로 배수구. 

 

화장실 인테리어를 새로 했는데, 더 나아진게 없다. 그냥 깨끗해졌을 뿐. 

세면대 안쪽 배수구

샤워 공간에도 배수구가 없고, 유일한 배수구는 세면대 다리 안쪽에 위치해 있다. 고객이 요청하지 않았으니 시공업자는 그냥 그대로 시공한 것이다. 이러한 화장실을 가지고 있는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겠지만, 배수구를 청소하기 너무 어렵다. 배수구 뚜껑 여는 건 거의 불가능할 정도. 

 

고객도 너무 생각이 부족했지만, 시공업자도 너무 무심해서 나온 결과이다. 물론 시공업자가 이런 이렇게 저건 저렇게 바꾸자고 하면, 고객입장에서는 불필요한 공사를 키워서 자꾸 금액을 부풀리는 것처럼 오해하는 경우가 있어서 선뜻 얘기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 해도 이 정도는 고객에게 권유해서 배수구 위치 혹은 세면대의 배수구조를 바꿀 필요가 있었다고 생각된다. 

 

2. 배수구 옮기는 법

아파트에서 배수구를 옮기는데에는 큰 비용이 발생한다. 일단 타일 시공도 덧방 시공은 불가능하고, 바닥 타일을 전부 철거 및 방수층까지 전부 철거해야 한다. 그 후 배관을 옮겨야 하는데 이것도 쉽지 않다. 아파트의 화장실 배관은 아래층과 공유하게 된다. 우리 집 화장실 배관은 대부분 아래층 화장실 천정에 있다. 배관을 옮기려면 아래층 화장실 천정에서부터 공사를 진행해야 한다. 물론 기존 배관을 그대로 두고 윗부분에서 연장해서 옮기거나 분리할 수 있지만, 이렇게 되면 화장실 바닥 높이가 터무니없이 올라간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젠다이를 쌓고, 바닥은 그냥 일반 배수용으로 만들고, 세면대 배수는 벽배수로 만드는 것이다. 젠다이는 여러모로 좋은 점이 있다. 세면대 상부에 수납장이 있어도 세면시 불편한 점을 없애주고, 간단히 자주 쓰는 용품을 올려놓기도 좋다. 

 

이런 화장실에서 젠다이를 시공하는데에는 적게는 60~70만 원에서 많게는 1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인테리어를 하는 지금이 아니면 할 수 없고 해 놓으면 투자한 만큼의 효과는 분명히 따라온다. 

 

무조건 예쁜 타일, 예쁜 도기에만 신경쓰지말고, 무엇이 화장실을 사용하기에 좋게 만드는 가를 고려해서 인테리어를 하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