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이야기

싱크대 부분 교체

by DY_Papa 2021. 7. 1.
반응형

인테리어를 할 때, 싱크대를 부분적으로 교체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많다. 동작 기기만 바꾸고 싶다던지, 인조대리석만 교체를 하고 싶다던지, 아니면 문들만 교체 혹은 필름 시공을 하고 싶다던지, 어떤 경우엔 기본 목대만 놔두고 인조대리석, 문, 동작 기기를 다 바꾸려고 하는 소비자도 있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 교체에 대해 알아보자. 

 

싱크대의 구성 

먼저 싱크대가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있다면, 아래 글을 보고 오도록 하자. 

싱크대의 기본 구성 알아보기

 

제작가구 (싱크대/붙박이장) 알고 하자 -1

이번엔 제작 가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싱크대 누가 만들까? 싱크대는 싱크대 업자가 만들겠지만, 붙박이장/신발장/기타 등등 가구는 누가 만들까? 원목가구를 제외하고는 모두 싱크대 업

dypapayo.tistory.com

싱크대의 구성 요소들은 동작기기를 제외하고 나면 크게 네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상판(인조대리석), 목대(내부 구조틀), 그리고 도어류(EP라고 부르는 마감판들 포함, 하드웨어, 레일 포함), 몰딩(서라운드라고도 부름). 이 중에서 부분 인테리어를 할 경우 가장 많이 바꾸고 싶어 하는 부분은? 바로 도어의 색상이다. 

 

싱크대 도어 교체 혹은 필름시공?

적당히 연식이 10년 이내의 아파트는 상태가 나름 괜찮은 곳이 많다. 상태는 좋으나 다만 색상이 맘에 안들뿐. 가장 싫어하는 체리색은 어느 정도 없어진 년수이지만 간혹 이것도 남아 있는 경우가 있고, 아니면 오크색 그도 아니면 어두운 월넛 색상의 도어가 많다. 평균 20~25개에 달하는 싱크대 도어류는 어떻게 바꾸는 게 좋을까? 

 

먼저 간단히 표를 확인해 보자. 

  필름시공 도어 교체 도어,몰딩,마감판 교체
비용 1 1.2~1.5 1.4 이상 (마감판 수량에 따라 다름)
준비 기간 계약 후 바로 시공 제작 기간 2~4일 소요 제작 기간 2~4일 소요
시공 난이도 (전문 시공자) 쉬움 중간 어려움
시공 기간 1~2일 소요 ( 현장 상황에 따라 다름)
장.단점 1. 준비 기간 없이 바로 시공이 가능하며, 시공이 간편한 편이다. 

2. 내/외부면의 색상이 다를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 들뜰 수 있다.

3. 매우 다양한 색상/재질을 선택할 수 있다. 
1. 별도의 제작 기간이 필요하고, 시공시 소음/분진이 발생할 수 있다. 

2. 새로 도어/경첩을 교체하기 때문에 문끼리의 틀어짐이나, 간격을 조정할 수 있다. 

3. 색상이 한정적이고, 나머지 마감판/몰딩과 색상이 다를 수 있다. 
1. 제작 기간이 가장 길고, 시공시 소음/분진이 발생 할 수 있다.

2. 인조대리석만 깔끔하면, 싱크대 전체를 새로 바꾼것 처럼 보인다. 

3. 색상이 한정적이다. 비용이 많이 들고, 시공 난이도가 있다. 이정도 교체를 할 때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필름 시공을 선택하는 대부분이 필름 시공에 대한 금액을 듣고 나서는 당황하거나 놀라는 경우가 종종 있다. 생각보다 비싸기 때문이다. 필름 자재의 가격은 총금액의 10~20% 밖에 되지 않는다. 전부 시공 인건비다. 필름 시공은 생각보다 까다롭고 어렵다. 

 

필름 시공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많은 비용으로 도어 교체를 할 수 있다. 필름 시공보다 절대적 금액은 크지만, 생각보다 편차가 크지 않다. 몰딩이 적거나, 별도의 마감판이 없거나 할 경우엔 도어 교체가 금액 대비 더 큰 만족도를 가져올 수 있다. 동작 기구를 제외한 싱크대에서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고, 디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게 도어이다. 도어를 새로 교체한 만큼 만족도는 더 커질 수 있다. 다만 싱크대의 형태에 따라 도어만 교체해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럴 때는 마감판과 몰딩도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 여기까지 교체할 때에는 조심스럽게 전체 교체를 생각해 봐야 한다. 

 

결론은, 비용과 시간이 허락하지 않는다면 필름 시공을 선택하되, 조금만 여건이 갖추어진다면, 필름과 도어교체를 병행하면 좋다. 도어류는 교체하고, 교체하기 어려운 면만 필름을 시공하는 것. 상판 및 나머지를 교체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가장 좋은 선택이다. 

 

싱크볼(수전) 교체, 동작 기기 교체, 인조대리석 교체

1. 싱크볼(수전)만 교체 가능 한지?

가능하다. 다만, 기존의 싱크볼 보다 사이즈가 동일하거나 커야 한다. 노후된 싱크볼을 동일한 제품으로 변경은 가능하며, 사이즈가 같더라도 동일 제품이 아닌 경우 모서리 부분의 라운드 처리나 모양이 달라서 상판을 가공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럴 경우는 추가 비용을 발생하겠지만, 교체는 가능하다. 

 

단, 사이즈가 작아지거나 형태가 달라지는 경우는 거의 불가능하다. 기존의 뚫려있는 부분을 메꿀 수 없다. 싱크볼만 교체하고자 할 때는 기존 제품과 내가 원하는 제품의 사이즈를 잘 확인하자. 

 

2. 동작 기기만 교체가 가능 한지?

동작 기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하나하나 교체가 가능한지 알아보자. 

  • 가스쿡탑 - 매립형 가스 쿡탑의 경우 거의 모든 제조사의 틀 사이즈가 비슷하다. 거의 같다고 보면 된다. 아주 특이한 브랜드의 특이한 형태를 선택하지 않는 한 쉽게 교체가 가능하며, 싱크볼 교체와 같이 상판에 구멍이 뚫려있으므로, 더 작은 사이즈로의 변경은 불가능하다. 가스쿡탑을 인덕션이나, 하이브리드로 교체 원하는 경우에도 타공 사이즈가 크거나 같으면 가능하나, 이 경우에는 콘센트가 가까이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하고, 인덕션 같은 경우에는 순간 전력 소모가 많아, 차단기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잘 확인해야 한다. 
  • 매립형 식기세척기, 오븐 - 대부분의 매립형 전자제품의 가로 사이즈는 비슷하다. 600mm 근처이다. 전자제품은 사이즈가 같지 않으면 문제가 생긴다. 크다면 좌우에 있는 장을 분해해서 사이즈를 줄여주는 작업을 별도로 해야 하고, 작다면 매립 후 남는 공간을 채우는 별도의 장을 제작하여 매립시켜야 한다. 일단 교체는 가능하다. 
  • 후드 - 후드는 형태를 잘 알아봐야 한다. 형태에 따라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다. 후드 하나로 인해 상부장을 전부 건드려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도 있다. 동일한 형태의 후드는 교체가 가능하고, 매립형 후드나, 통 후드가 아닌 경우, 안쪽면이 드러나기 때문에 별도의 마감공사가 병행되어야 할 수 있다. 

3. 인조대리석 교체

결론부터 말하면, 가능하다. 

다만, 인조대리석은 전체를 교체해야 하며, 부분 교체/수리는 어렵다고 보면 된다. 동일한 형태의 색상/무늬 변경은 교체가 가능하고, 형태를 변경하고자 할 때는 여러 가지를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50mm 형태의 인조대리석을 다른 변경 없이 12mm 형태의 요즘 유행하는 인조대리석으로 교체를 원한다면, 불가능할 수도 있다. 미드웨이(싱크대 상부장과 하부장 사이의 벽면)의 마감재가 어디까지 부착되어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또 기본 목대의 형태나, 도어의 형태에 따라서도 어려운 부분이 생길 수 있다. 

인조대리석 교체를 원할 경우에는 꼭, 주변 마감부를 감안하고 결정하길 바란다. 

 

어디까지 교체를 원할 경우 부분 교체로 진행하는 게 좋은가?

동작 기기만 교체를 원하는 경우는, 업체와 잘 상담하여 결정하면 큰 무리 없이 부분적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대부분 싱크대 부분 교체하면, 도어만 교체 혹은 도어만 필름 시공을 가장 많이 선택한다. 이 정도 수준은 부분 교체로 진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다만, 여기에 인조대리석까지 교체를 원하는 경우는 싱크대 전체 교체를 알아보는 게 현명할 수 있다. 싱크대에서 가장 싼 부분이 목대(내부장)이다. 도어와 인조대리석을 교체한다는 건, 뼈대를 제외한 모두를 바꾸는 것이고, 전체적인 금액이 상승하긴 하지만, 편차가 크지 않다. 대공사가 될까 봐, 목대 교체를 안 하려는 경우가 있다. 공사의 수준은 비슷하다. 

인조대리석 한 가지든, 도어 한가지든 한 가지만 교체하길 원한다면 부분으로 진행하는 게 좋고, 두 가지다 교체를 원할 경우에는 전체 교체가 현명한 선택이다. 


예산을 아껴서 공사를 진행하려다, 헛돈을 들이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합리적이고, 현명한 선택을 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