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ROYAL KLUDGE RK84 리뷰 수정 사항 체리 MX 적축 아님

by DY_Papa 2021. 5. 12.
반응형

Royal kludge사의 RK84 키보드를 구매한 지 몇 주가 지났다. 이제껏 잘 사용하고 있다가 이제야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너무 무지했다. 내 키보드는 체리 MX 적축이 아니었다. 스위치에 'RK'라고 명시가 되어있는, RK사의 자체 축이었다. 타오바오 구매는 너무 무리한 것이었을까?


#1. 다른 이유로 키캡을 뽑다가

스위치 방향을 확인하려고 키캡 제거 중

 

키캡을 바꿔보고 싶어서 스위치 방향을 확인해야 했다. 키캡을 뽑다가 문득 어라 왜 스위치에 체리마크가 없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체리 스위치에는 영문으로 CHERRY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체리 스위치 로고 확인

아 이것은 무슨 조화인가? 자세히 살펴보면 스위치에 RK라고 쓰여있다. 결국 이 RK84 키보드는 체리 MX적축이 아닌 RK적축 스위치인 것이다. 들어는 보았는가? RK 축. 처음 듣는 축이다. 키보드 제조사 자체 제작 축인 것 같다. 자세히 알아보니, RK 축은 후아노(HUANO) 축을 받아서 RK에서 만든 축이다. 바탕은 후아노(HUANO) 축인 셈. 역시 가격이 저렴한 데는 이유가 있었다. 체리 MX 적축이 애프터 마켓용 스위치로 개당 600원대인데, 84 키보드면 스위치 값만 5만 원대가 나온다. 이 키보드 배송대행지 수수료 포함 모든 배송비까지 다해서 48000원 정도에 구매했는데, 체리 스위치 일리가 없었다. 너무 순진했다.

 

#2. 나의 실수를 확인

타오바오 사이트를 들어가 다시 확인해 보았다. 내가 무었을 잘못 보고 체리 스위치라고 판단한 건지.

구매 제품 페이지
제품 요약 설명
구매 내역

내가 구매한 상품의 어느 곳에도 체리 스위치라는 내용은 없었다. 가격 또한 233위안 (사진은 번역 오류임). 한화로 약 4만 원 정도다. 역시 4만 원에 체리 스위치라니. 꿈이 매우 컸다.

체리 스위치 사용 제품 사진

체리 스위치를 사용한 다른 판매자 제품을 보다가 사진에 있는 MX체리 마크는 뇌리에 남고, 나머진 지워 버린 다음에 가격이 제일 저렴한 제품을 구매했나 보다. 제품 가격 차이가 어마어마하다. 타오바오 사이트에서 이리저리 찾아보니 , 체리 스위치를 사용한 RK84 제품은 대부분 780위안 근처에 판매되고 있었다. 한화로 약 13~14만 원 수준. 중국어 울렁증에 너무 사진만 이리저리 보다가 머릿속이 복잡해지고, 오로지 가격에 홀려 제품을 구매한 것이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이내믹 RGB도 아니고 화이트 LED이고, 체리 스위치가 아닌 RK자체 적축 스위치이지만, 아직까지 너무 만족스럽게 사용 중이다. 흡음재도 없다고 알고 있고 (아직 분해해보지 않아 정확하지 않음), ABS 키캡이고, 윤활 크게 기대 안 했지만, 스프링 소리도 거의 안 들리고 통울림도 안 느껴지며, 타건감도 매우 만족스럽다. 체리 스위치라고 생각하고 있으면 그냥 체리스위치라고 느껴질 정도. 다이내믹 RGB를 실제 보지 못해서 정확한 비교는 어렵지만, 화이트 키보드에 화이트 LED 나름 잘 어울리고, 심플하며 맘에 든다. (마음의 위로를 위한 변명은 아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싼 가격에 RK적축으로 이 키보드를 산 게 더 잘한 거 같기도 하다. 저렴한 가격으로 인한 만족도는 더 높아지고 있다. 체리 축의 13~4만원대 RK84와 RK축 RK84중에 다시 한번 고를 기회를 준다면, 나는 체리축 RK84를 사는 대신에 RK자체 축 키보드를 적축, 갈축, 청축으로 3개를 살 것이다. 

 

반응형

댓글